티스토리 뷰
말 그대로 누군가의 앞에 나서는 게 힘들고 피하고 싶은 회피성 성격장애를 수줍음이라고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수줍음과 회피성 성격장애는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우선은 단정 짓기보다는 하나씩 알아보면서 회피성 성격장애에 대한 것을 공부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그래서 회피성 성격장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집중을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회피성 성격장애 란?
사람들의 성격을 보면 다 다르다는 것을 보실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수줍음이 많다 보니 생활을 하는데에 있어 그리고 대인관계를 이어가는 데에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소수의 인구는 수줍음이 도가 지나칠 정도로 심하기에 극도의 사회적 억제를 초래하게 됩니다. 회피성 성격장애는 이러한 극도의 수줍음과 거부반응 그리고 두려움으로 인해서 사회적인 생활을 어렵게 만들고 직업적으로 상화 작용을 하는 것을 힘들게 합니다.
특히, 회피성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타인들이 비판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이로인해 업무 활동을 피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구인을 하는 것을 거부하게 됩니다. 이들은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인 상황으로 볼 때에 억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적절하다는 느낌과 그들은 자신의 단점에 사로잡혀 있으며 상대방에게 거절을 당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을 때에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회피성 성격장애는 무언가에 상실을 하게 되거나 거절을 당하게될때에 상당한 고통스러움을 느끼고 타인과 연결하려는 위험보다는 혼자 있는 외로움을 택하게 됩니다. 당연히 누구도 비판과 거절 그리고 당혹감을 싫어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것을 두려워하시는 분들은 평생 동안 피하면서 지내게 됩니다. 이 장애는 거부를 당하는 것에 과민 반응을 보이게 되며 지속적인 부적절함을 가지고 있거나 사회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회피성 성격장애를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회피성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사회적인 어색함을 경험하게 되며 이들은 자신의 단점에 집중하기때문에 거부를 당할 수 있는 상황과 관계에 다가가는 것을 주저하거나 피하게 됩니다. 이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외로움을 느끼며 직장과 다른 주변에서 분리됩니다. 또한 승진을 거부하게 되거나 회의를 놓칠 수 있는 변명을 대며 친구를 사귈 수 있는 부분들을 두려워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장애는 개인과 주변의 사람들에게 고통을 주고 문화적인 규범에 맞지않는 행동들을 계속적으로 보이는 패턴입니다. 이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만성적으로 부정적이며 타인의 비판에 대해서 상당히 민감합니다. 타인과 현재 교류를 하고 싶지만 타인에게 거절을 당하게 될까 두려움으로 인해서 사회적으로 교류를 피하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회피성 성격장애 원인은?
아직까지도 이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유전적인 문제와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회피성 성격장애는 부모의 유전으로 인해서 자식에게 전이가 되어질수 있다고 말을 하지만 이역시도 아직까지 입증이 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어린 시절의 환경적인 부분들도 차지합니다. 수줍음이 많다는 것은 어린아이들에게 정상적이며 이 질환은 청소년과 성인기까지 지속이 됩니다.
회피성 성격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과거의 부모와 혹은 또래들에게 거부를 경험을 해보았으며 이는 자존감과 가치 감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애정이 부족하거나 거부감을 경험하고 있는 어린이의 경우 위험이 증가할 수 습니다. 전문가들은 여기에서 신체적 질병으로 인해서 외모의 변화를 경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회피 행동을 보이는 것은 보통적으로 어린 시절의 수줍음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으며 격리와 낯선곳이나 새로운 장소에서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접어들게 되면서 점점 소심 해지는 성격을 보이게 됩니다.
회피성 성격장애 증상은?
이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거부에 대한 두려움들이 훨씬 크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대해서 거부를 당하는 위험이 있는 것을 선택하지 못하고 혼자 고립을 선택합니다. 또한 행동 패턴은 경증에서 극도로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하며 굴욕을 당하거나 거부를 당하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특징을 보이게 됩니다.
우선 회피성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는 이들은 상당히 과하게 예민함을 보이거나 타인의 비판과 거절에 상처를 입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친한 친구들이 거의 없으며 자신에게 확신이 없으면 타인과 어울려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이들은 사회적 환경과 대인관계에서 심한 불안을 느끼게 되며 두려움을 경험하고 타인과의 함께 할 수 있는 활동과 직업들을 피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무언가를 잘못하게 되거나 당황스러움이 생기는 두려움으로 인해서 사회적인 상황에서 수줍음을 많이 타고 어색해하면서 자의식을 갖기도 합니다. 이들은 잠재적인 문제들을 과장하기도 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거부하며 기회를 피합니다. 특히, 자신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자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피성 성격장애에 도움이 되는 되는 것들
우선 적으로 이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어색햏지 않아야 하며 자신이 이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시 낙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회피성 성격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평가를 수행하고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되며 안전하고 격려적인 환경에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회적인 상황에서 경험하게 되는 불안과 거부 그리고 비판에 대한 두려움들을 탐구하는 데에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 회피성 성격장애를 고치기 위한 방법은 탄탄한 우정을 쌓아주고 일에 좀 더 몰입을 하며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