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엽상종양 Phyllodes tumor

해피링샤인 2021. 4. 20. 02:49

가슴의 경우 유선조직과 지지 역할을 하고 있는 지지 조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여기에 이상이 있으면 엽상종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엽상종양에 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자신에게 엽상종양이라는 질병이 생기기 전까지는 아무래도 알아보지 않기 때문에 그럽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엽상종양에 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엽상종양 이란?

이 질환은 상당히 드문 종양이라고 할수 있으며 유방에 나타납니다. 엽

상 종양의 경우 기질이라고 말하는 유방의 결합 조직에서 성장하게 되며 이곳에는 유방의 덕트와 혈관 그리고 림프관을 둘러싸고 있는 조직들이 존재하며 인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상종양이라고 이름이 붙은 이유는 종양의 세포들이 성장하고 있는 것이 꼭 잎모양처럼 보이기 때문에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는 그리스어 단어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부분이 엽상종양의 90%이상은 암으로 포함되지 않으며 이는 유방의 바깥으로 퍼져나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는 급속도로 빠르게 자라날수 있기 때문에 방치를 하는 것보다는 전문의의 도움을 받고 검사를 진행하여 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질환의 경우 일부는 양성과 암의 사이에 있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셔도 안됩니다. 만약 이러한 상황이라면 경계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엽상 종양은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을 할수 있지만 대부분 40대 여성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는 희귀하고 유전적인 유전 질환이 있을 시에 나타날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전문의들은 이질환을 섬유종과 유방의 성장과 혼동을 할 수 있습니다. 섬유 선종은 유방 덕트의 결함 조직과 조직으로 되어있는 단단한 덩어리 부분이며 이것 모두 다 암으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 엽상종양과 섬유 선종의 차이점은 더 빨리 성장하거나 나중에 시간이 지난 후에 진행이 된다라는 것입니다.

 

이 질환은 모든 유방 신 생물의 1% 미만을 구성하고 있으며 드물게 나타나는 섬유 상피종양이라고 하는데 이는 1838년에 윌러에 의해서 처음으로 발견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윌러는 낭성 공간과 육종성 기질에 대해서 잎과 같은 투영을 기반하고 있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하지만 70% 이상의 경우 자연적으로 양성으로 보이며 낭포성에 대한 특징은 대부분 발생하지 않습니다.

 

엽상종양 증상 이란?

이질환의 경우에는 증상이라고 해봤자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증상이 없기때문에 처음으로 발견이 되는 시점은 유방을 진찰을 하였일 때입니다. 이는 이렇듯 우연하게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대부분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지를 모릅니다. 엽상종양은 유방을 만져보았을 때에 부드러우면서도 경계가 확실하게 보이며 결절이 많아 단단하면서도 손끝으로 밀었을 시 움직이게 됩니다.

 

그리고 움직인다고 하더라도 통증이 없으며 혹으로 보이는 것이 전부입니다. 엽상종양의 크기는 1cm에서 41cm 정도로 다양한 크기로 발생하지만 평균적으로 본다면 4cm에서 7cm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질환의 크기가 더욱 커지게 되는 경우 종양이 생긴 부위의 위족 피부가 윤기가 흐르는 것처럼 보여지며 당겼을대에 약해져 있는 상태를 보이게 됩니다. 또한 유두가 안쪽으로 함 볼되어지거나 궤양이나 종양이 가슴 벽 쪽에 붙어있어 움직이지 않기도 하지만 이 경우는 상당히 드뭅니다.

 

이질환의 성장은 빠르기때문에 가끔 샤워를 하거나 자신의 가슴 부분을 만져보았을 때에 피부 아래에 덩어리가 진 것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종양의 부위가 빨갛게 변하고 열이 나는 것처럼 따뜻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위에서 통증은 거의 없다고 말씀을 드렸지만 이는 가끔 크게 성정하게 되면서 통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질환이 피부를 뚫고 침투하게 되는 경우 유방에 열려있는 궤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종괴 안쪽에 낭종처럼 보이는 부위가 있다면 이질환을 더욱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우선 주위 조직과 경계가 명확하고 낭성의 변화를 보이게 됩니다. 조직검사를 진행하게 되는 경우에는 결과가 양성으로 나왔다고 하더라도 빠르게 종양이 성장하게 되어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엽상 종양 원인은?

안타깝지만 아직까지는 왜 엽상종양이 발생을 하고 있는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이질환은 나이가 들어가게 되면서 발생을하며 앞에서도 말했듯 40세 이상의 여자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위험 요인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은 상해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모유수유를 하게 되는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으로 인해서 엽상종양이 생길 수 있고 여성 호르몬에 속하는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증가하게 되는 경우에도 나타나게 됩니다.

 

엽상 종양 경과는?

이부분을 가장 많이 궁금해하실 것입니다. 아무래도 엽상종양을 앓고 있으신 분들께서는 이미 수술을 진행하시고 조치를 취하셨을 텐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엽상 종양은 암으로 치지는 않지만 가끔 치료를 받은 후에 다시 재발할 확률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적으로 이러한 질환은 수술을 하고 1년에서 2년이 지난 후에 또다시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 암으로 진단을 받고 수술을 받으셨다면 앞보다 빠르게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엽상종양이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계속해서 검사를 받고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4개월에서 6개월 마다 임상 유방 검사를 진행해야 하며 유방 조영술과 초음파 그리고 MRI와 같은 일상적인 영상 검사를 통해서 영향을 받게 되는 유방에서 다시 재발을 하였는지에 대해 먼저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