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난소 기형종 Ovarian teratoma

해피링샤인 2021. 3. 13. 23:03

이번의 주제는 난소 기형종입니다. 아직까지 난소 기형종에 관해서 자세히 알고 계시는 분들이 없으시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한번 난소 기형종에 대해서 써 내려가 보려고 합니다. 현재 이질환을 가지고 있어 걱정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질환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난소 기형종 이란

이질환은 난소에 흔하게 생기는 종양으로 20세에서 30세 젊은 여성에게서 발생을 합니다. 평균적으로 나타나는 연령은 30세 전후라고 보시면 됩니다. 성숙 기형종의 경우에는 발생학적으로 모든 배엽의 세포를 가지게 되기 때문에 외배엽의 조직에 있는 머리카락과 핍, 피지샘과 중간 엽인 연골과 뼈를 가지게 되며 내배엽도 함께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질환은 증상없이 우연히 검사를 통해서 확인이 되기도 하지만 염전이나 불규칙한 월경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 초음파와 컴퓨터 단층촬영 검사 등을 하여 발견이 되기도 합니다. 난소 기형종이 10cm 이상으로 거지 게 되는 경우는 상당히 드물기도 하지만 커질 수도 있으며 15%에서 25% 정도에서는 양측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사춘기가 아직 안온 여성의 경우에는 이질환에 걸릴 확률이 흔하지는 않지만 유전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상당히 드뭅니다. 그리고 반대쪽 난소에서 중기성 종양과 후속 합병증의 위험성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나와있지 않습니다. 문헌에 따르면 이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가족 구성원의 후속 관리에 대해서 정확한 지침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난소 기형종의 경우에는 원시 난소 생식 세포에서 파생이 되어지며 성숙 즉 낭포성과 고체, 양성과 단배 엽과 미성숙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성숙한 난소 기형종은 조직 병리학에 따르면 피부 요소가 상당히 우세하기에 유피 낭종이나 난소 유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질환의 경우 대부분은 서서히 자라나게 되고 악성보다는 양성입니다.

 

하지만 합병증이 나타날수 있는데요. 합병증으로는 비틀림과 파열 혹은 난소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종양이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에 확인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되는 경우에는 합병증이 나타날 화가율이 더욱 높습니다. 비틀림 증상의 경우에는 약 16% 정도 나타나며 파열의 경우 1%에서 4%로 보고되었습니다.

 

하복부 통증의 경우에는 흔하게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이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44%에서 나타납니다. 이러한 종양의 경우에는 사춘기 전 여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나 나나소 종양으로 보이지만 소아에서는 0.1%의 발병률로 나타나 있습니다. 가족성 난소 기형종의 경우에는 상당히 드물게 발생하게 됩니다.

 

성숙한 낭소 기형종은 피부 낭종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는 보통적으로 난종이 작은 경우에는 복강경 수술을 통해서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이질환의 경우에는 내시경과 작은 절단 도구를 삽입하기 위해서 복부에 조그만한 절개를 할수 있습니다. 복강경 제거의 작은 위험이 뒤따를 수 있습니다. 낭종이 구멍을 뚫고 와스 물질이 누출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의 경우에는 화학적 복막염으로 알려져 있는 염증 반응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경우에는 난소의 일부나 전부를 제거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란과 원경의 경우 다른 난소에서 계속해서 진행이 되니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25%는 유피 낭종이 모두 난소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진행이 되었다면 생식능력을 잃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알아두셔야 합니다. 미성숙 난소 기형종의 경우에는 20대 초반의 여성에게서 발생이 되는데요. 이러한 질환이 진행이 되어 진단을 받게 되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에는 수술과 화학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피 낭종의 경우 난낭 안에 남아있는 전전 위 생식 세포에서 생기게 됩니다. 이는 전능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그 세포의 경우 성숙한 조직을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세포 순서들을 만들 수 있으며 종종 머리카락과 뼈, 피지물질, 신경조직과 치아와 같은 인식 가능한 구조를 만들수 있습니다.

 

유피낭종의 경우에는 모든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발견의 주요 연령의 경우에는 가임기에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평균적으로 30세에 나타나는 사람들이 많으며 난소 기형종을 가지고 있는 여성의 경우에는 최대 15%는 양쪽 난소에 모두 존재하게 됩니다. 유피 낭종의 경우에는 직경이 1cm에서 최대 45cm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낭종의 경우에는 비틀고 혈액공급을 방해하게 되며 유피 낭종이 클수록 유착과 통증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기름진 내용물이 유출되게 되면서 파열이 생길 위험률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종양의 경우 대부분은 양성으로 나타나지만 나머지의 경우에는 악성으로 암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유피낭종을 제거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선택적인 치료로 진행을 할 수 있으며 이는 개복수술과 복강경으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낭종에 의해서 비틀림이 심한 경우에는 응급 상황으로 안 좋은 징조이며 이는 긴급적으로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의의 말에 따라서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증상에는 무엇이 있나요?

이질환의 경우 종양이 작으면 작을수록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거나 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고환 기형종의 경우에는 통증이 없는 상태인 무증상으로 나타나고 덩어리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이질환의 합병증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합병증으로는 난소 비틀림이 올 수 있으며 고환 비틀림과 태아 수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 생식세포 종양의 경우에는 낳은 세포에서 시작되어 종양 정자나 혹은 난자를 말합니다. 이들은 성숙과 미성숙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성숙한 기형에는 유피낭종이 있으며 보통적으로 성숙한 기형은 양성으로 발생을 하게 됩니다. 반면 미성숙의 경우에는 악성일 확률이 있으며 암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난소 기형종의 경우에는 성숙으로 발생이 되며 성인의 경우 고환암 기형이 일반적이고 조직 생검으로 최종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질환을 치료하는 것은 복잡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며 일반적인 수술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되며 대부분 화학요법이 사용됩니다. 이질환은 신생아에서 3만 명 중 1명꼴로 미골에서 나타나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종양입니다. 이질환은 아기나 어린이 그리고 성인에게서도 발견이 될 수 있으며 배아 기원의 기형종의 경우 출생 시 아기나 어린아이들, 초음파 영상을 진행하고 태아에게서 흔히 나타납니다.

 

이는 무증상으로 어떠한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파열과 염전으로 인해서 골반통이 발생이 되거나 너무 커서 골반의 주변에 있는 장기들을 압박하게 되기도 합니다. 또한 불규칙한 배란을 유발하게 되기 때문에 불규칙한 하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합병증은 무엇이 있나요?

그다음으로는 난소 기형종의 합병증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위에서도 충분히 합병증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지만 못 보신 분들이 있을 수 있어 다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질환이 진행이 되는 경우에는 염전이나 파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악성으로 진행이 되어 암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 수술을 하던 도 중에 종양이 파열이 되게 된다면 복막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유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 수술을 하면 다 나으셨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난소 기형종의 경우에는 수술 후에 10%에서 15% 정도는 재발이 되어 지기 때문에 꾸준하게 검사를 받아 체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암으로 나타나지 않고 양성으로 보이기 때문에 많이들 걱정하지 않으시고 검사를 소홀하게 받으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아무리 암으로 나타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재발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꾸준하게 추적관찰을 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위험한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낭성 난소 기형종의 자발적인 파열의 경우 엔느 보통적으로 두꺼운 캡슐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당히 드물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복강으로의 파열 외에도 방광과 소장, 직장, S자 결장, 질, 복벽에 파열이 생길 수 있으며 다른 복강안에 장기로의 천공이 보고되었습니다. 양성 낭포성 기형종의 경우에는 복강 내 파열과 연관되어있는 두 가지 임상 증상이 나타나 있는데요.

 

첫 번 재의 경우에는 종양 내용물이 갑자기 파열이 되면서 급성 복막염이 나타나게 되면서 비틀림과 외상 그리고 감염과 진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만성으로 누수되는 피부 모형으로 인해서 만성 육아 종성 복막염으로 여러가지의 작은 흰색 복막과 치밀한 유착, 암종증, 결핵성 복막염이 나타날수 있습니다.